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장마철 습기 제거하는 방법

by 알리소퍼머 2023. 5. 27.

pixabay

이제 장마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장마철에는 집의 문을 닫아 걸어서 환기가 안되다 보니 습기로 인해 퀴퀴한 냄새와 끈적거림으로 신경을 곤두서게 만듭니다.

쾌적한 생활을 위해 장마철 습기를 제거하는 방법을 몇 가지 알려 드립니다.

1. 실리카 겔을 이용한 습기제거

실리카 겔은 옷장, 욕실, 주방, 지하실등에 과립이나 통기성이 좋은(무명천) 주머니에 넣어 사용하시되 색깔이 변하는 것을 보시고 교체하시거나 실리카 겔을 오븐에 가열해서 수분을 제거하고 재사용하셔도 됩니다(제조업체에 재사용 가능한지 확인)

실리카 겔은 보통 파란색이나 주황색에서 습기를 머금으면 분홍색으로 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용하실 때 어린이와 애완동물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시는 것은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 합니다.

2. 염화칼슘을 이용한 습기제거

겨울에 눈이 오면 도로에 뿌리는 염화칼슘을 이용한 습기 제거 방법입니다.

염화칼슘도 다량의 습기제거가 필요한 곳에 상부가 뚫려 있는 재사용 가능한 용기에 담아 놓아 두시면 됩니다.

염화칼슘은 습기를 흡수하면 액체 소금물로 변하게 되니 그 상태가 되면 다시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피부와 눈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화학 물질인 다루실 때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시고 장갑을 착용하고,

취급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으셔야 합니다.

3. 활성탄을 이용한 습기제거

활성탄은 다공성 구조로 우리가 아는 숯과 비슷하다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나 일반 숯과 효율을 비교하면 몇 배의 차이가 있습니다.

시중에 활성탄을 판매하니 구매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대동소이합니다.

습기제거를 할 곳에 활성탄 알갱이를 통기성이 좋은 천주머니나 그릇에 담아 놓아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활성탄도 낮은 온도(약 섭씨 9도)에서 가열하거나 3달에 한 번 정도 말리면 습기가 제거되어 제사용이 가능합니다.

4. 베이킹 소다를 이용한 습기제거

베이킹 소다는 일반적으로 탈취에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집안의 습기 제거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중탄산나트륨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슈퍼마켓이나 온라인으로 쉽게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습도가 높은 곳에 사용하시되 넓은 공간보다는 작은 공간이 효과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용기는 그릇이나 접시 같은 것으로 여러 개를 배치하시면 습기제거에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베이킹 소다도 햇빛이 비치는 야외에 말려 습기를 제거한 후에 재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 쌀을 이용한 습기제거

아마도 쌀을 이용해 습기를 제거한다면 먹을 것도 없는데라고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쌀을 먹다가 오래되어 처치 곤란한 쌀이 있다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습기제거의 장소는 옷장, 서랍, 캐비닛 도는 작은 밀폐공간에 효율적입니다.

쌀을 담을 적당한 용기를 선택하시는데 용기에 가득 채우지 마시고 팽창할 수 있으니 여유를 두시기 바랍니다.

수분을 흡수하여 축축해지거나 변색이 되면 오븐에 낮은 온도로(약 섭씨 90도) 가열하여 수분을 증발시킨 후에 재사용하셔도 됩니다.

6. 라벤더를 이용한 습기제거

라벤더는 일반적으로 향으로 주로 사용하는데 집의 습기와 습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향기로운 허브입니다.

다른 것들 만큼 제습 효과가 뛰어나지는 않지만 그 향기로 인해 쾌적하고 신선한 환경을 만드는 것으로 가치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말린 라벤더 꽃은 온라인이나 할인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면과 같은 통기성이 좋은 천을 사용하여 작은 주머니를 만들어 중앙에 말린 라벤더 꽃 한 줌을 넣고 밀봉합니다.

습기 제거 장소는 옷장, 서랍, 캐비닛등 공간이 넓지 않은 곳으로 하여 효과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교체 시기는 향이 약해지거나, 봉지가 축축해지면 건조한 라벤더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7. 커피찌꺼기를 이용한 습기제거

커피 찌꺼기는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지만 습기 제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담을 용기는 통기성이 좋은 작은 구멍이 있어 공기가 통할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합니다.

용기에 충분한 공간을 두고 커피찌꺼기를 담으십시오.

놓을 장소는 옷장, 서랍, 캐비닛등의 작은 공간이 적당 합니다.

교체 시기는 바닥이 축축해지면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사용된 커피 찌꺼기는 버리지 마시고 며칠 동안 자연 건조 시켜 재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